소비기한표시제 제도 도입(2023년1월~), 유통기한 차이점

소비기한표시제는 소비자가 안전하게 섭취 가능한 기한을 명확하게 표시하여 식품 안심도를 높일 수 있게 하기 위해, 2023년 1월1일부터 시행됩니다. 앞으로는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기한을 꼭 확인하여 구매하시길 바라며, 식품 보관 방법을 반드시 준수하하여 보관 하시길 바랍니다.

소비기한표시제
소비기한표시제

목차

소비기한표시제

소비기한이란?

식품 등에 표시된 보관 방법을 준수할 경우 섭취하여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으로 소비자 중심의 제도입니다.

소비기한표시제 도입

식품 등의 날짜 표시제가 “유통기한”에서 “소비기한”으로 변경되어 2023년 1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시행일 이후 제조/가공하거나 수입을 위해 배에 짐을 실은 경우부터 적용되며, 우유류(냉장보관 제품)는 2031년 1월1일부터 적용됩니다. 이는 낙농/유업계의 어려운 현실을 고려하여 냉장환경을 개선 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함 입니다.

*우유류와 형태가 유사한 냉장 강화우유, 가공유는 2023년 1월1일부터 소비기한 적용 대상이므로 구매 또는 섭취 시 날짜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우유류 원유를 살균 또는 멸균 처리한 것이나 유가공품으로 원유 성분과 유사하게 환원한 것 (일반적인 흰 우유)
강화우유 우유류에 비타민, 또는 무기질을 강화할 목적으로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 (칼슘 강화우유, 비타민 강화우유)
가공유 원유 또는 유가공품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딸가우유,바나나우유 등)

 

준비가 완료된 업체는 시행일(23년1월1일부터) 먼저 표시할 수 있고, ” 유통기한” 표시된 기존 포장지 스티커 처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1년간(23년1월1일~12월31일)까지 계도기간이 부여됩니다.

변경이유

소비기한으로 표시제를 변경한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1. 유통기한은 그 기한이 경과하여도 일정 기간 섭취가 가능하지만, 소비자는 폐기 시점으로 인식하거나 섭취 가능 여부 판단에 혼란이 있습니다.
  2. 유럽,미국,일본,호주,캐나다 등 OECD(경제협력개발기구)등의 대부분 국가 및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 식량 낭비 감소, 소비자에게 명확한 정보 제공 등을 목적으로 소비기한 표시제를 운영하고 있는 국제적인 추세를 반영하였습니다.
  3. 식품 폐기물 감소로 인한 식량 안보 및 탄소 중립 등 사회적 여건의 변화를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게 식품 섭취가 가능한 정보를 명확히 제공하고자 소비 기한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소비기한 표시 대상 제품

유통기한이 소비기한으로 변경됨에 따라 기존 유통기한 표시 대상 제품은 소비기한 표시대상에 해당됩니다.

  • 대부분의 가공식품(전체 가공식품의 약 90%) 및 건강기능 식품이 해당됨.
  • 제조년월일 표시대상(식용얼음, 식염 등)과 품질유지기한 (맥주, 장류, 식초, 절임류 등) 표시대상 식품 제외
  • 계란 이외 자연상태식품은 소비기한 표시 대상이 아니나, 판매촉진 등을 목적으로 표시를 한 경우에는 영업자의 추가 표시 가능하나, 해당기한을 준수해야함

소비기한 유통기한 차이점

소비기한 유통기한 차이점
유통기한 소비기한
제품의 제조일로 부터 소비자에게 유통&판매가 허용되는 기한 식품 등에 표시된 보관 방법을 준수할 경우 섭취하여도 안전에 이상이 없는 기한

 

유통기한의 경우 식품의 맛, 품질 등이 급격히 변하는 시점을 60~70%설정하였다면, 소비기한의 경우 80~90%설정하여 유통기한보다 소비기한이 기한이 조금 더 길다 볼 수 있습니다.

소비기한 주의사항

소비기한 도입 시 제조/유통/소비단계에서 식품의 보관 온도를 철저히 준수 하여야 합니다. 소비자 역시 식품등에 표시된 보관방법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소비기한이 경과 된 제품은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냉장기준: 0도~10도 / 실온기준 1도~35도 / 냉동기준 -18도 이상

시행일 이전 유통기한을 표시한 제품, 계도기간 동안 기존 유통기한 포장지를 사용한 제품, 시행일 이후 순차적으로 소비기한을 표시하는 제품 등 당분간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으로 표시된 제품이 혼재 되어 판매 됩니다. 따라서 식품 등의 보관 방법/날짜 확인을 습관화 하고, 소비기한이 짧은 식품은 한번에 양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유통기한의 안전구간(구매 후 소비자가 섭취 할 수 있는 기한)에 비해 소비기한은 안전구간이 짧게 설정되므로, 소비자 안전을 위해 가능한 섭취기한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개봉이 된 식품은 유통기한 및 소비기한 모두 안전을 보장할 수 없으니 가급적 빨리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소비기한 표시 위반 시 행정처분

소비기한 표시 위반 시 행정처분
위반사항 1차위반 2차위반 3차위반
소비기한을 표시하지 않거나 표시하지 않은 식품을 영업에 사용한 경우 품목 제조정지 15일 / 제품폐기 품목 제조정지 30일 / 제품폐기 품목 제조정지 2개월 / 제품폐기
소비기한을 품목제조보고한 기한보다 초과한경우 영업정지 7일과 해당제품 폐기 영업정지 15일과 해당제품 폐기 영업정지 1개월과 해당제품 폐기
제조년월일,산란일의 표시기준을 위반하여 소비기한을 연장한 경우 영업정지 1개월과 해당제품 폐기 영업정지 2개월과 해당제품 폐기 영업정지 3개월과 해당제품 폐기
제조년월일,산란일의 표시기준을 위반하여 연장하지 않은 경우 영업정지 7일 영업정지 15일 영업정지 1개월
소비기한을 변조한 경우 영업허가 등록 취소, 해당제품 폐기

 

소비기한 표시제에 대하여 영업자 분들께서는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하실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 혹은 Q&A가 궁금하시다면 식품안전나라 사이트를 통하여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무료 포스터, 홍보 배너, 설정보고서, 동영상 강의, 장교육 일정 등을 제공/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https://www.foodsafetykorea.go.kr/portal/board/board.do

Leave a Comment